2023년 2월 27일 월요일

블랙 골드 원유(Crude oil) 시장이 미국 경제에 보내는 경고의 메시지

원유(crude oil) 시장은 미국 경기의 연착륙에 대해 ‘No!’라고 말하고 있다

원유는 만능의 천연자원이다. 원유로부터 만들어지는 10가지 정도를 열거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송용 솔린

2.     업용 방유

3.     행기용

4.     계용 활유 리스

5.     붕용 스팔장재

6.     난감 품을 함한 플라스틱

7.     리에터와 일론과

8.     업용 충제

9.     양초 품용

10.  이크업 킨케품을 함한 장품

거의 우리 인간의 생활에서 필수라고 할 수 있는 것들이 원유에서 만들어진다. 가정에서 산업까지 원유가 없이는 현대 사회에서 우리 인간이 누리는 거의 모든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원유 시장 상황의 큰 그림 파악은 세계 경제 상황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다. 

2023년 2월 21일 화요일

소프트, 하드, 아니면 노 랜딩(Soft, Hard, or No landing)?

강화되고 있는 연착륙(Soft landing) 주장

작년 12월 초 중국의 Covid zero 정책 포기 후 중국발 경제 회복의 온기가 세계 경기 회복의 온기로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경기 연착륙 주장의 형성에 많은 기여를 했다고 짐작할 수 있다.

1월 미국의 소매판매 반등과 더 낮아진 실업률은 미국 경기의 연착륙과 세계 경기의 연착륙에 대한 기대를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사실상 Fed의 통화정책의 효과로 연착륙이 성공한 적은 1990년대를 제외하고는 그 사례를 찾아볼 수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FedFed의 통화정책 추종자들의 연착륙 주장은 어김없이 반복된다. No landing의 가능성을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보인다. 이번에는 다르다(This time is different!)라는 심리상태는 인간의 본성인가 보다.

2023년 2월 12일 일요일

카산드라(Cassandra) 저주에 걸린 미국국채 금리역전

미국 경기침체를 예고하고 있는 금리역전, 이번에는 정말로 다를까?

 

그리스 신화 속 카산드라 공주

미래를 볼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어떨까? 오늘날과 같이 단 100만분의 1초밖에 안되는 짧은 시간에 다른 사람보다 정보를 빨리 얻을 수 있어도 돈이 되는 세계에서, 미래를 볼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돈방석에 앉을 것이니 나쁘지는 않을 것 같기도 하다.

미래를 미리 볼 수 있었으나 가장 비참한 삶을 살았다고 전해지는 그리스 신화 속 예언자가 바로 트로이의 공주 카산드라이다.

아폴로신은 카산드라를 연모하였고 그녀에게 선물로 예지능력을 주었다고 한다. 아폴로는 카산드라가 자신의 연정을 받아들이지 않자 분노하여 그녀의 말을 아무도 믿지 못하게 하는 저주를 내렸다고 한다.

그녀는 트로이의 멸망을 경고하고 목마의 위험성을 경고하였으나 아무도 믿어주지 않았고 결국 트로이는 멸망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녀 자신 또한 트로이를 멸망시킨 왕에게 전리품으로 배분되었고, 왕비의 시기로 왕과 함께 살해되는 비운을 맞이하였다고 전해진다.

이 신화에서 유래한 것이 카산드라 콤플렉스라고 한다. 카산드라가 트로이의 불운을 경고했으나 아무도 믿지 않은 것처럼, 사람들이 부정적인 정보를 접하게 되면 자기방어기제가 작동하여 부정하는 경우를 일컫는다고 말한다. 

2023년 2월 7일 화요일

서방 진영의 러시아 제재는 성공한 것일까?

서방 진영과 매스컴의 주장대로 러시아가 심각한 곤경에 처해 있는 것일까?

 

일련의 제재들

작년 초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공격한 이후 미국을 필두로 한 서방 진영은 끊임없이 러시아 제재 방안을 내놓고 있다. 제재 타임라인의 분량이 방대해서 정리하기도 힘들다.

최근에는 유럽연합이 디젤, 항공유 등 원유보다 높은 가격에 거래되는 제품의 경우 배럴당 100달러, 연료용 석유 등 원유 가격보다 낮은 제품의 경우 배럴당 45달러로 제한하는 조치를 취하였다.

매스컴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러시아가 곤경에 처했고, 우크라이나가 필연적으로 승리할 것이라는 주장이 많은 것 같다..

과연 서방의 일련의 대러시아 제재 조치들은 성공을 거두고 있는 것일까?

2023년 2월 6일 월요일

달러와 중앙은행의 행동, 그리고 주식시장

주식시장은 바닥을 다지고 있는 것일까?

달러의 약세 전환과 전세계 주식시장의 상승 전환이 거의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 아직 본격적인 상승인지 아닌지 확신을 가지기가 어려운 시기다. 달러의 향방이 중요한 이유는 달러 초강세 시기에 세계 주식 시장이 좋은 성과를 내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이다.

최근의 달러 약세는 역외시장의 달러 사정이 일시적으로 좋아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에 이 추세가 이어진다면 국제 유동성은 서서히 개선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달러와 연관되어 있는 모든 시장참여자들의 행태를 직접적으로 들여다보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여기서는 몇 가지 중앙은행들의 행태를 파악할 수 있는 몇 가지 데이터, 그리고 장단기 스프레드를 통해서 국제유동성의 가격지표라고 할 수 있는 달러 상황을 가늠해보기로 한다.

2023년 2월 1일 수요일

유로달러(eurodollar) 시장의 포로가 된 중국 중앙은행(People’s Bank of China)

중국의 중앙은행(PBOC)이 지급준비율(RRR)을 내리면, ‘아하! 불길한 일이 벌어지고 있구나!!!’


세계 최대 외환보유고를 가진 중국 중앙은행(이하 PBoC)

PBOC는 작년 말 현재 달러로 환산하여 약 3.3조의 외환보유고를 보유하고 있다. 일본의 중앙은행인 BOJ가 약 1.2조 달러로 PBOC의 뒤를 잇고 있다. PBOC가 무려 BOJ 보다 3배에 가까운 규모의 외화자산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미국에 필적하는 규모로 성장한 중국 경제에 대해 압도되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중국의 통화정책에 대해 실상을 보지 못하고 있다는 느낌을 많이 받는다

이들은 PBOC가 거의 외부세계의 제약 없이 독립적인 통화정책을 펼칠 수 있다고 주장을 하기도 한다. 심지어는 PBOC가 보유한 미국 국채를 팔면 미국이 크게 다칠 거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을 매스컴을 통해서 접하기도 한다.

과연 그럴까?

아무도 이야기해주지 않는 달러(dollar)의 비밀

 I.  들어가며   잠들지   않는   도시 ,  서울   한복판의   증권거래소는   한때   전쟁터였습니다 .  그   해는  1997 년이었고 ,  적군은   달러라는   예상치   못한   적이었습니다 .  기성세대에게는 세계   경제의   ...